본문 바로가기
건강&다이어트&뷰티

피부 노화, 트러블 원인 모낭충 없애는 법

by 연쇄먹방범 2021. 5. 2.
728x90

 

 

■ 모낭충이란?

 

모낭충(Demodex)은 약 0.3mm 크기의 털진드기목에 속하는 모낭진드기속 기생충의 총칭합니다. 모낭충은 얼굴에서 피지를 먹고 기생하기 때문에 날이 더워지며 피지가 과다하면 모낭충의 번식이 활발해질 수 있습니다. 모낭충은 피부염과 여드름, 피부노화, 모공확장, 탄력저하 등 피브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모낭충의 개체수를 줄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모낭충은 모공 1개에 1~5마리 사이로 살고 있습니다. 특히 모낭충은 번식력이 왕성해서 알은 보통 한번에 50개정도로 모공, 모근 등에 낳습니다. 이것은 60일만에 1,300만 마리로 90일 정도 산 뒤 모공 속에서 죽습니다. 때문에 모낭충의 번식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 모낭충 제거법 7

 

1. 자외선 살균

햇빛 속의 자외선은 살균력을 지니고 있어 모낭충을 없애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단, 자외선을 지나치게 많이 쐬면 피부에 독이될 수 있으니 주의하여하 합니다. 또 모낭충의 사체가 피부 속에 그대로 남게 되면 피부 트러블을 일이킬 수 있기 때문에 외출 후에는 모공 속 노폐물을 깨끗하게 씻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세안은 하루 2번만

폼클렌징은 단백질을 녹여 세척하기 위해 알칼리성 성질을 띱니다. 때문에 세안은 아침, 저녁으로 2회 정도만 하는 것이 피부 자극이 적습니다. 세안뿐 아니라 유해성분이 없는 저자극 화장품을 선택하는 것도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3. 식초 세안

산성을 띠는 식초는 피부의 수소이온농도를 조절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단, 식초 세안 시 너무 많은 양을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식초는 강한 산성이라 많은 양을 쓰거나 과도하게 쓰게 되면 피부에 트러블이 생기거나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아토피 등 피부 질환이 있는 사람은 식초 세안을 해서는 안됩니다.

<올바른 식초 세안법>

​1. 얼굴을 평상시와 같이 가볍게 클렌징 한 후 깨끗한 세안물 2ℓ에 사과 식초 1스푼을 섞습니다.
2. 이 물을 피부에 흡수시키듯 가볍게 톡톡 두드리면서 세안하면 됩니다.
3. 마지막에는 흐르는 물로 얼굴에 남아 있는 식초를 깨끗하게 씻어내야 합니다. 식초 세안은 일주일에 2~3회 가량 해주면 됩니다.

 

 

4. 오이식초 팩 만들어 붙이기

산성을 띠는 식초는 모낭충을 제거하긴 하지만 건조한 피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때문에 오이를 통해 건조함을 막을 수 있게 오이식초 팩 만들어 붙이면 좋습니다. 오이는 수분이 많아 상한 피부를 진정시키고 모공을 수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이식초 팩 만들기>

1. 오이 3분의 1개를 곱게 갈고 식초 2~3방울을 넣습니다.

2. 밀가루를 조금씩 섞어 걸쭉하게 만든 후 피부에 발라 줍니다.

3. 20~30분간 흡수시켜 준 뒤 미온수로 씻어내면 됩니다.

tip. 너무 오래 방치하면 밀가루가 마르면서 오히려 수분을 뺏길 수 있으므로 시간을 꼭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레몬수로 세안

배우 손예진이 사용한다는 ‘레몬수 세안법’도 모낭충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식초처럼 산성인 레몬은 모낭충을 제거하고 비타민C를 투입해 피지 분비를 억제해 줍니다.

1. 레몬수를 만들기 위해서는 레몬을 얇게 썰어주세요.
2.
이 레몬을 30분 가량 물에 담가 우려내면 됩니다.
3. 이 레몬수를 가지고 3분 동안 피부에 두드리듯이 세안해주세요. 레몬수 세안은 일주일에 2~3회 정도 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6. 저녁에 머리감기

모낭충은 피지를 먹고 살기 때문에 얼굴뿐 아니라 머릿속에서도 번식합니다. 효과적인 모낭충 제거를 위해서는 얼굴 뿐 아니라 머릿속 모낭충의 번식을 막는 것도 좋습니다. 모낭충은 주로 저녁에 번식하고 활동합니다. 때문에 번식시간인 저녁에 약산성 샴푸로 머리를 감아주게 되면 번식을 제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효과적으로 모낭충을 없앨 수 있습니다.

7. 손으로 피부 만지기 말기

손으로 피부를 만지는 것만으로 모낭충 번식에 영향이 있을까 생각하시는 분들 계실텐데요. 피부에 자극이 많이 가해지면 없던 부분까지 피지량이 증가하게 된다고 합니다. 피지가 증가한다는 것은 모낭충 활동을 알리는 적신호와 같습니다. 얼굴을 자주 너무 습관적으로 만지는 것은 피부 건강을 위해서 좋지 않습니다.

8. 양배추팩 만들어 하기

양배추 속 유황성분은 피지분비선에 흡수돼 과도한 피지 분비를 조절하고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달걀흰자는 알부민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알부민이 피부를 끌어당기며 피지 흡착을 돕습니다.

 

피지, 모낭충 감소, 여드름에 효과적인 천연 양배추 팩 만들기

평소 화장이 뜨거나 잘 받지 않았다면 피지가 많지는 않은지 의심해보세요. 과도한 피지는 화장을 들뜨게 ...

blog.naver.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