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다이어트&뷰티

비타민C 창고 ‘달래’ 효능 살펴보기

by 연쇄먹방범 2021. 3. 23.
728x90

 

 

1. 거담제, 복통, 소화촉진

한방에서 달래의 비늘줄기는 ‘소산’이라 하여 약재로 쓰는데 벌레 물린데, 종기뿐 아니라 복통, 소화제, 거담제 등으로 활용된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달래는 소화를 촉진하고, 속을 따뜻하게 하며, 설사‧복통을 그치게 한다고 나와있다. 중국 한나라 말 명의 화타는 만성 소화불량으로 죽어가는 환자를 달래즙 두 되를 먹여서 살렸다고 전해진다. 또 당나라 때 이연수가 지은 <남사(南史)>를 보면 삶은 달걀을 과식하여 생긴 이도넘이란 자의 병을 저징이란 자가 달래즙 한 되를 먹여 살린 이야기가 나온다. 이처럼 달래는 소화촉진에 탁월한 효능을 지닌다. 달래의 알리신 성분은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작용을 촉진해 천연소화제 역할을 한다. 때문에 봄철 식욕부진이 생길 때 달래를 섭취하면 식욕을 증진시킬 수 있다.

2. 면역력 강화, 잇몸병 개선

'비타민C 창고'답게 달래에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비타민A를 비롯하여 B1, B2, C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향상시킨다. 비타민A가 부족하면 오는 병인 저항력 약화를 예방하고 세포의 결합조직 생성과 유지 작용을 해 면역력을 증진시킨다. 그리고 비타민 B군과 C는 잇몸병이나 입술터짐, 잇몸 부음 등 잇몸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뼈 건강

달래는 칼슘도 풍부하다. 달래에는 칼슘이 100g당 124mg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나 관절 건강에 취약한 갱년기 여성, 노년층에 두루 도움이 된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골연화증 등 뼈 건강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신경조직을 이완시키고 근육을 수축시켜 심장박동을 규칙적으로 유지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

4. 빈혈 및 여성질환 예방

달래는 여성질환이나 빈혈에도 좋다. 무기질과 비타민, 칼슘, 철분이 고루 들어 있어 빈혈과 여성질환을 예방하거나 없애는 데 탁월하다. 특히 달래는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100g에는 하루 철분 섭취량의 약 6배에 달하는 철분이 들어있다. 풍부한 철분이 혈액 내 산소공급을 촉진하는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해 빈혈을 개선하는 데 큰 효과가 있다. 또 달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철분의 흡수율을 높여 준다. 이러한 영양성분으로 인하여 생리불순, 자궁출혈, 부인병 등 여성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좋다. <본초습유(本草拾遺)>를 보면 “달래가 적괴(종양)를 다스리고 부인의 혈괴도 다스린다”는 내용이 실려 있다.

5. 수족냉증, 염증완화

매콤하고 톡쏘는 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이 몸속 냉기를 잡아주어 평소 손발이 차가운 사람에게 더없이 좋다. 그리고 알리신 성분이 소염작용을 해 타박상이나 염증을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

 

 

6. 식욕부진 완화 및 춘곤증 예방

달래에는 비타민A, 비타민C와 칼슘, 무기질이 풍부해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발생하는 춘곤증을 예방 및 완화하는데 좋다. 아울러 봄철 식욕부진을 없애주는 역할도 한다.

7. 자양강장 및 정력강화

달래는 비타민, 알리신, 무기질 등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피로를 해소하고 기력을 회복시켜 주는 등 자양강장에 좋다. 봄철 부족하기 쉬운 필수 영양소를 공급해 주며 겨울철 쌓인 피로를 풀어준다. 달래가 여성 질환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여성뿐 아니라 남성들의 정력을 강화하는데도 효과가 있다.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이 몸의 기운을 돋아 스님들이 멀리해야 할 오신채(五辛菜)로 분류되는 만큼 남성의 정력에도 좋다.

8. 피부미용, 노화방지

달래에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한데 특히 비타민C 성분이 활성산소를 억제해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비타민A는 피부노화 방지에 좋은데, 피부 속 콜라겐의 합성을 도와 피부 독소를 제거하고 세포 재생을 도와 매끈하고 윤기 있는 피부로 가꿔준다. 아울러 비타민C는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시켜 주근깨와 기미, 다크서클을 예방해 준다. 그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을 비롯하여 각종 미네랄이 시너지 효과를 주어 피부미용에 좋다.

9. 항암효과

달래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 성분은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등 항암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다. 소화기 계통의 암을 비롯하여 간암, 위암, 대장암 등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10. 해독작용 및 염분배출

달래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 성분이 강력한 살균작용을 해 독소나 노폐물을 없애주는 등 해독작용을 한다. 또 달래의 칼륨 성분은 체내 나트륨을 배출시켜 주어 붓기 완화에도 뛰어나다.

11. 혈액순환 촉진 및 혈관건강

동맥경화 예방 및 혈액순환을 돕는다. 달래는 톡 쏘는 매운맛이 나는데, 바로 알리신 성분 때문에 그렇다. 이 알리신 성분은 마늘에도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혈관 건강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혈액의 흐름이 개선돼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작용을 한다.

 

 

 

춘곤증, 잇몸병, 혈액순환 잡아주는 비타민C 창고 ‘달래’

​봄을 알리는 나물 ‘달래’는 냉이와 함께 봄을 알려주는 대표적 봄나물이다. 3~4월 이른 봄에 덩어리를 ...

blog.naver.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