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다이어트&뷰티

자몽 효능과 부작용

by 연쇄먹방범 2021. 5. 2.
728x90

 

■ 자몽 효능

 

그레이프프루트는 100g당 열량이 32kcal로 저칼로리지만, 영양은 풍부하다. 비타민A, 비타민C, 리코펜, 리모노이즈, 플라보노이드, 미네랄, 섬유질 등이 풍부하다. 풍부한 영양소가 우리 몸에서 항상화 성분으로 작용하는 등 건강을 이롭게 도와준다. 리코펜이라는 항산화 성분은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으로 항암작용을 하는데, 특히 남성 전립선 암에 좋다고 한다. 남성뿐 아니라 여성의 유방암에도 좋은데, 과일에 들어있는 리모노이즈라는 성분이 종양 형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이라 한다.

그레이프프루트는 비타민C 함량이 높아 해로운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해 면역력을 높여주고 잇몸출혈 등 구강 건강에도 효험이 있다. 또한 자몽에 들어있는 구연산은 결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어 신장결석을 예방할 때도 좋다. 단 적정량을 섭취해야 한다.

당뇨에도 좋은데, 그레이프프루트(자몽)는 인슐린 저항을 막는 효능이 있다. 인슐린은 혈당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미국 스크립스 연구소의 후지오카 켄 연구팀에 따르면 식사 전 자몽을 한쪽 씩 먹은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인슐린 수치와 인슐린 저항이 감소했다는 연구 보고가 있다.

 

 

자몽 안에는 글루타치온과 나린게닌이 함유되어 있는데. 글루타치온은 항산화 성분 중 하나로 중금속의 해독을 촉진한다. 나린게닌은 지방이 간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 지방간 위험을 줄인다고 한다. 이로 인해 해독 작용을 돕고 간 건강에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자몽에는 펙틴이 풍부해 체내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혈관질환 개선에 도움이 되며 천식, 관절염, 위염, 체중 감량, 피부미용, 노화예방, 피로회복, 감기예방 등의 효능이 있다.

 

 

■ 자몽 부작용

 

그레이프프루트(자몽)는 칼로리도 낮고 다양한 효능을 지녔지만, 좋은 과일도 주의해 섭취하지 않으면 유해하다. 개개인의 체질에 따라 수면장애나 신장결석이 생길 수 있다. 특히 자몽에는 구연산, 칼슘, 마그네슘의 신 배설을 증가시켜 신장결석 형성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특히 약물을 복용 중일 때에는 약물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서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레이프프루트 약과 함께 먹으면 독(효능과 부작용)

그레이프프루트(Grapefruit, 자몽)는 18세기 서인도제도 바베이도스 섬에서 발견된 오렌지의 자연 잡종이...

blog.naver.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