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옥수수수염
옥수수수염은 예로부터 ‘옥촉수’ 혹은 ‘옥촉서예’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한약재로 사용이 되어왔다. 국내뿐 아니라 중국, 인도, 미국 등 많은 나라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된 약재이기도 하다.
옥수수수염에는 플라보노이드, 루테올린, 클로로제닉산메이신, 비타민 B, 비타민 E이라는 다양한 성분이 함유돼 있다.
이뇨작용과 혈압 강하 및 부종 개선에 효과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체내 콜레스테롤 대사를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한의학계에서 옥수수수염은 이뇨 작용을 돕고, 혈압을 떨어뜨리는 담즙의 분비를 촉진하는 약재로 활용되고 있다. 그래서 중년이나 노년에게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무엇보다 옥수수수염은 시중에서 구하기도 쉽고 차로 만들어 마시기도 간편하다는 장점을 지녔다.
▣ 옥수수수염 효능
1. 노화방지
옥수수수염에는 항산화 작용에 뛰어난 플라보노이드, 루테올린, 클로로제닉산메이신이라는 성분들이 들어있어 노화방지 효과가 있다. 또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변종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해 주며 피부를 탄력 있게 가꾸는 데 도움이 된다.
2. 다이어트
옥수수수염에 들어있는 루테올린 성분이 지방분해를 돕는다. 체지방을 분해하는 것은 물론 체내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차로 만들어 수시로 섭취할 경우 체중을 감량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변비개선
옥수수수염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꾸준히 마시면 변비를 개선할 수 있다. 옥수수수염에는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돼 있어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 시켜 변비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4. 부종완화
체내 노폐물 순환이 잘되지 않으면 몸이 붓는다. 바로 부종이다. 부종이 반복되면 체중이 증가나는데 이때 옥수수수염을 끓여 마시면 도움이 된다. 옥수수수염은 체내 수분 배출 효과가 있어 부종 완화를 돕는다. 아울러 사포닌이 풍부해 체내 수분과 나트륨 배출에 효과가 있는 팥을 함께 끓여 마셔도 좋다.
5. 비뇨기질환
옥수수수염은 방광 및 전립선 수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남성들의 전립선 비대증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옥수수수염차는 비뇨계통 질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 남성들이 흔히 걸릴 수 있는 요로결석과 요로 감염, 전립선 비대증, 과민성 방광 등의 배뇨장애 질환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6. 염증완화
옥수수수염은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옥수수 속에는 배타 시토스테롤이라는 성분이 있어 치통, 치주염 등염증완화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또 목에 생긴 염증 예방과 함께 면역력 증강으로 감기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7. 콜레스테롤 감소, 혈관 건강
옥수수수염 추출물에 많이 들어있는 메이신 계통의 물질은 피부 건강은 물론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킨다. 또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합성하는 효소의 유전자 발현을 억제해 혈관질환 개선 및 예방에 효과가 있다. 혈당과 혈압을 조절하기 때문에 고혈압은 물론 당뇨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제격이다.
8. 황달 및 황달성 간염
옥수수수염은 이뇨효과가 있어 황달이나 황달성 간염의 치료에도 쓰인다.
▣ 옥수수수염 건조하기
- 옥수수수염은 한번 말렸다 사용하는 것이 좋다. 건조 후 물에 끓이면 수용성 식이섬유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열에 쉽게 파괴되지 않고 물에 더 잘 용출되기 때문이다.
- 건조할 때에는 평평하게 바로 잘 펴서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진 곳에서 완전히 건조해야 한다. 건조기간은 옥수수수염 양이나 환경적인 측면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겠으나 대게 5~6일 정도 말리면 된다. 만져보았을 때 바사삭 소리가 나면 잘 건조된 것이다.
옥수수수염 볶으면 더 고소해~
옥수수 수염을 깨끗하기 씻어 물기를 털어내고, 찜통에 넣어 20분 정도 쪄낸다. 후에 채반에 바싹 말린 뒤 달군 팬에 노릇하게 볶아주면 볶은 옥수수수염이 완성된다. 수염을 볶아서 차로 우릴경우 더욱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다.
▣ 옥수수수염차 만들기
옥수수수염을 말려서 끓인 차가 바로 옥수수수염차다. 옥수수수염차는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다. 먼저 건조한 옥수수수염은 이물질을 제거해야 한다. 옥수수수염을 물에 10분 정도 담가 이물질이 없도록 흐르는 물에 씻어주면 된다. 이후 물기를 짜 내고 직접 또는 망에 넣어 사용하면 된다.
(1) 기본 옥수수수염차
옥수수수염 20g, 생수 1.5L를 함께 끓여준다. 물이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이고 15분간 더 끓여내면 완성
(2) 구수한 옥수수수염차
옥수수수염 20g, 결명자 10g, 감국화 5g에 물 1L를 넣고 15분간 끓여준다.
(3) 옥수수와 함께 끓여내는 옥수수수염차
볶은 옥수수 수염 20g 옥수수 알 1/2컵, 물 1L를 넣고 20분 정도 끓여낸다.
▣ 옥수수수염차 섭취 주의사항
옥수수수염차는 이뇨작용을 이끌어내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다.
(1) 옥수수수염차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탈수가 생길 수 있다. 조금 마시거나 한~두 잔 정도 마시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식수 대신 마시는 것은 부적절하다.
(2) 옥수수수염은 이뇨작용이 있어 평소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옥수수수염차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신장질환을 갖고 있다면 다량의 칼륨을 복용하게 돼 칼륨 배출이 원활하지 못하게 될 수 있어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3) 소화기가 약한 사람의 경우 설사 또는 복통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4) 카페인 분해 능력이 없거나 민감한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옥수수에는 들어있지 않지만 옥수수수염차에는 수용성 카페인이 들어있다. 물론 옥수수수염차의 카페인이 그 성분을 표시할 만큼 다량 들어있는 건 아니다.
(5) 옥수수수염차는 체내 수분은 물론 혈액 내 수분도 뺄 수 있기 때문에 임산부 역시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건강&다이어트&뷰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은행 열매 효능, 먹는 법, 독성, 보관법 까지 (0) | 2020.10.08 |
---|---|
보약보다 좋은 영양 만점 가을철 과일 (0) | 2020.09.25 |
망고 독성, 알레르기 증상과 올바른 섭취법 (0) | 2020.09.07 |
'안티에이징' 제품 사용 시기가 따로 있다 (0) | 2020.09.04 |
은은함이 오래~ 초간단 '고체향수' 만드는 법 (0) | 2020.08.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