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다이어트&뷰티

망고 독성, 알레르기 증상과 올바른 섭취법

by 연쇄먹방범 2020. 9. 7.
728x90

 

 

흔히 구할 수 있고 많은 사람들이 먹지만 망고는 생각보다 조심해 섭취해야 하는 요주의 과일 중 하나입니다.

 

 

열대과일인 망고는 비타민A와 C, 엽산이 풍부해 미용에 좋고 노화 방지 효과가 있는 항산화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망고는 과즙이 풍부하고 달콤해 입안에 넣었을 때 사르르 녹아 맛이 좋죠. 맛도 맛이지만 포만감을 주어 간식이나 식사 대용으로도 손색이 없는데요.

 

 

이 망고를 먹고 목이 붓거나 입술이 따갑고 퉁퉁 붓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망고 알레르기입니다. 망고에는 독성 즉,  ‘우루시올(Urushiol)’ 성분이 함유돼 있어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어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우루시올 성분은 옻나무에도 들어 있는 데, 정확히는 망고가 옻나무과 식물이기 때문입니다. 이 성분이 망고에도 미량 들어 있어 섭취 후 알레르기를 유발하기 쉽습니다. 노란색 망고뿐 아니라 붉은빛의 애플망고를 섭취해도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혹시 나도 망고 알레르기..? 

평소 옻나무 알레르기가 있다면 망고를 먹으면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망고 알레르기가 있는지 모르겠다면 망고를 먹기 전 망고를 손가락으로 살짝 만져보거나 입술에 과일즙을 조금만 묻혀 보고 부기나 발진, 가려움증 등 이상 반응이 나타나지 않는지 확인한 뒤에 먹는 게 안전합니다.

망고 알레르기 증상과 대처법

 

망고 알레르기 증상은 크게 발진과 과민방응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접촉성피부염이라고 불리는 망고 유발성발진이 일반적인 알레르기 증상입니다.

 

 

1) 발진

대개 입술과 그 주변의 피부에 발진이 일어나지만 손가락이나 손 등 신체 모든 부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망고로 인한 접촉성피부염이 일어나면 발적, 가려움, 부어오름, 피부박리 등의 증상이 생기며 독침 발진과 유사한 물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피부 발진은 며칠 만에 해결되지만 망고를 섭취한 뒤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났다면 병원을 방문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발진이 발생하는 경우 급속히 악화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항원을 검사받은 후 그에 따른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우루시올에 대한 반응으로 인한 구강 주위의 접촉 피부염은 저용량의 국소 스테로이드가, 발진이 지속되면 레드니손 (입안에서 스테로이드 복용)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2) 과민반응

망고는 표면 발진을 유발할 수 있지만 더 나아가서는 부기, 혈압변화, 인후염, 호흡곤란, 구토 등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빠른 처치를 위해 응급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망고 알레르기 없이 즐기기

 

위에서 언급했듯 망고는 '옻나무과 식물'로 옻나무의 독성 물질인 '우루시올'이라는 성분으로 인해 발생됩니다. 우루시올은 과육보다는 씨와 껍질에 몰려 있습니다. 망고 껍질에는 베타카로틴, 알파카로틴, 루테인 등 영양 성분이 풍부하지만, 알레르기가 걱정된다면 껍질을 벗긴 후 과육만 먹는 게 좋습니다. 실제로도 망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이 껍질을 제외하고 과육만 먹었더니 알레르기를 유발하지 않은 경우가 상당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망고를 먹을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망고 씨는 크고 씨 주위에 과육이 많이 남아 있는데, 씨가 단단하다 보니 갈비를 뜯듯 망고 씨를 들고 쪽쪽 빨아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 역시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또, 알레르기가 있다면 망고 껍질을 깨끗이 씻고 최대한 피부에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망고를 맨손으로 만지지 말고, 손질할 때에는 반드시 비닐장갑을 착용해야 합니다. 꼭지, 씨 부분을 다룰 때 역시 피부에 닿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의 경우 먹이기 전 알레르기 반응을 꼭 체크한 뒤 지켜보고 먹여야 안전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