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이야기

쓰레기 없이 스테인리스 캡슐커피 즐기기

by 연쇄먹방범 2020. 12. 18.
728x90

 

양질의 커피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면서 집에서도 카페 못지않은 커피를 마시고자 캡슐커피 머신을 이용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캡슐 커피는 편리하고 빠르게 맛있는 커피를 즐길 수 있지만, 재활용이 안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추출 후 커피와 캡슐(플라스틱, 알루미늄)을 직접 제거해야 하는데 상당히 힘이 듭니다. 오프너를 이용해 분리한 다음 배출해도 재활용이 안 되는데요. 배출한 쓰레기는 선별작업을 거쳐 분류하는데 캡슐의 경우 크기가 작아 선별이 어렵습니다. 또 재질이 두 가지로 이루어진 경우 재활용할 수 없어 결국 쓰레기가 되고 맙니다. 플라스틱의 경우 5분이면 뚝딱 만들어지지만 분해하는 데는 500년 이상의 시간이 걸립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스페인 발레아레스 주정부는 캡슐 커피 포함 일회용 플라스틱에 대해 규제를 시작하기도 했습니다. 스페인 발레아레스 주정부는 2019년 캡슐 커피를 포함한 일회용 플라스틱을 전부 금지하는 법을 통과시켰습니다. 또 캡슐 커피 추출 후 생기는 캡슐 쓰레기 줄이기 위해 헤일로라는 해외 캡슐 커피 브랜드는 퇴비로 분해되는 캡슐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캡슐커피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방법 없을까요?

 

 

캡슐 없이 즐기는 캡슐커피

 

요즘은 머신마다 호환이 가능한 캡슐이 있습니다. 가격도 저렴한데 내가 사용하는 머신과 호환이 가능한 캡슐(통)을 구입하면 수차례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캡슐에 분쇄된 커피만 직접 담아 추출하면 되는데요. 플라스틱의 경우 환경호르몬 걱정이 있어 스테인리스 캡슐이 조금 더 위생적으로 쓸 수 있고 잘 쓴다면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합니다.

 

 

스테인리스 캡슐은 원두가루를 담는 캡슐(바스켓)과 커피를 누를 수 있는 댐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캡슐 안에 원하는 커피를 넣은 후 댐퍼로 커피를 살짝 눌러 정리한 뒤 추출하면 됩니다. 생각보다 간편하죠? 이렇게 스테인리스 캡슐을 사용하면 기성품이 아닌 보다 다양한 종류의 원두를 즐길 수 있고요. 가격도 더 저렴한 편이며 무엇보다 재활용이 안 되는 캡슐 쓰레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스테인리스 캡슐처럼 호환이 가능한 캡슐을 사용하면 여러 가지 이로운 점이 있지만, 세척 등 캡슐커피 머신이 가진 강점과는 조금 거리가 멀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지구를 우리 스스로가 돌보아야 할 때가 아닐까요? 커피 한 잔이지만 편리함보다는 환경을 생각하는 배려가 쓰레기를 줄이는 작은 실천이 될 것입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