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물생활

물생활 입문편, 어항에 어울리는 여과기 종류

by 연쇄먹방범 2021. 2. 26.
728x90

 

: 여과기는 수질관리와 수조 내 산소를 원활하게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여과기를 수조에 설치하면 관상어가 서식하지 좋은 환경을 제공해 주며 번거로운 환수의 기간을 늘려줄 수 있어 물생활에 필수적인 아이템입니다.

 


1. 저면 여과기

저면여과기는 말 그대로 저면(바닥)에 깔아서 사용합니다. 저면여과판에 산소기(기포기)를 따로 연결해 산소기에서 나오는 공기방울의 부력을 이용해 작동하는 여과 장치입니다. 여과기의 가장 기초적인 여과 장치이며 가격도 저렴한 편입니다.

저면 여과기는 저면을 통해 수류가 흐르기 때문에 물 독성 암모니아를 중화시키는 유익한 박테리아가 잘 생성되어 여과력이 좋습니다. 여과력이 좋아 대형 어종을 키울 때 추가해서 사용하기도 하죠. 독립적으로 (용량이)작은 여과기를 사용할 때는 소형 어종 사육이나 배설물이 바닥에 많이 쌓여 청소가 번거로울 때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다만 바닥에 설치하기 때문에 배설물은 물론 자갈이나 치어, 새우 등도 함께 빨려 들어가기도 합니다. 또 바닥에 설치하기 때문에 수조 내 여유 공간이 확보되는 장점이 있지만 청소가 힘들어 잘 사용하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저면 여과기는 수조 바닥에 설치한 뒤 바닥재를 위에 깔아 고정시켜 사용합니다. 청소할 때에는 이 바닥재를 들어내야 해 번거롭습니다.

저면 여과기를 스펀지 여과기나 측면 여과기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데 이렇게 하면 여과력, 산소공급, 박테리아 작용이 상당히 좋아 보조 여과기로도 함께 쓰기도 합니다.

 


2. 스펀지 여과기 (여과제 역할 : 특수 스펀지)

스펀지 여과기 역시 산소기(기포기)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여과기에 산소기를 연결해 공기방울의 부력으로 작동하는 여과 장치로 사용하면 “붕붕붕붕~” 공기방울 만드는 소리가 들립니다. 산소공급, 여과력, 박테리아 작용이 원활한 편입니다.

물살이 세지 않아 새우나 소형어종, 수류에 민감한 관상어를 키울 때 적합합니다. 중·대형 어항에 설치할 때에는 스펀지 사이즈가 큰 쌍기나, 여과기를 두 개 설치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이 간편하기도 하고 소비전력이 낮은 동시에 가격도 비교적 저렴해 가성비가 좋아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여과기라 할 수 있습니다.

 


3. 측면 여과기

측면여과기는 이름처럼 측면에 설치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측면이나 구석 원하는 곳에 붙여 사용하면 돼 어항 공간 활용이 좋은 편입니다. 측면 여과기의 경우 산소기(기포기)로 구동하는 것이 아니라 수중모터의 힘으로 물을 순환시킵니다.

물살이 세서 물고기들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 아주 작은 소형 어항보다는 1자 혹은 2자 이상의 수조에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물살이 세고 소음이 큰 에어컨츄리 방식보다는 수류를 분산시킬 수 있도록 레인바 장치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치어나 소형어종의 경우 물살이 세면 빨려가기도 합니다.

모터 소음은 여과기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소음이 큰 측면여과기들이 있기 때문에 저소음으로 구입하는 것이 필요하고요, 다른 여과기에 비해 박테리아 생성 및 억제 작용이 조금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측면여과기는 보조 여과기로도 쓰입니다. 여과력을 높이려면 여과기 속에 여과제를 넣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류의 낙차로 산소가 공급되는데, 이때도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이 있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수명이 길며, 사용도 간편해 사용 빈도가 높은 편입니다. 처음 물생활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유도 어항에 넣고 전원만 꽂으면 돼 손쉽다는 점을 꼽을 수 있고요. 청소도 수월합니다.

 


4. 외부 여과기

수조의 외부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여과기입니다. 수조 내에는 입수구와 출수구만 들어가고 여과통과 모터 부분은 외부에 설치되어 사용됩니다. 한쪽으로 물이 빨아들여 안의 여과재에 통과돼 다시 배출되는 형태입니다.

수초가 많거나 물고기가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부여과기 여과통의 용량이 커 다양한 여과제를 넣을 수 있어 효율 면에서는 가장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자 이상의 수초어항에 적합하며 가격이 비싸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여과기입니다.

 


5. 걸이식 여과기

어항 벽면에 걸어서 사용하는 여과기입니다. 수조의 위쪽에 걸어 사용하는데, 입수구와 출수구는 수조의 안쪽에 있는 일종의 외부 여과기라 하겠습니다. 여과통은 수조의 바깥쪽에 걸쳐 있어서 수조의 뚜껑을 닫을 수 없어, 오픈형 수조에 적합합니다. 오픈형이라 상층에서 서식하거나 점프를 잘하는 관상어(열대어)를 키우는 분들에게는 조금 권해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수류로 스트레스 받거나 점프사 하는 물고기가 생길 수 있어서입니다.

어항밖에 걸려 있다 보니, 수조 내 공간 확보가 수월하며 깔끔해 미관을 중시하는 분들이 사용하면 좋습니다. 다만 여과통이 외부에 있어 외부 공간을 차지하는 것을 감안해야 합니다. 소음이 심하지 않다고 하나, 물이 증발해 수위가 낮아지면 출수구를 통해 물이 떨어질 때 나는 낙차음이 큽니다. 낙차음이 커진다는 것은 그만큼 수류 또한 세진다는 의미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출수구 쪽에 페트병을 잘라 붙이거나, 스펀지를 접어 끼워 넣는 식으로 수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유막을 제거하는 형태의 걸이식 여과기도 나와 유막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여과력, 산소공급, 박테리아 작용도 비교적 무난한 편입니다. 물고기 개체 수가 많아 과밀 사육을 할 때에는 걸이식 여과기 한 대로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또 걸이식 여과기는 주여과기 보다는 보조여과기로 활용도가 높은 편입니다. 해서 구입할 때 가능하면 여과통이 큰 걸 사 여과재를 넣어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열대어(관상어) 수조에 필요한 여과기 종류와 특징

​​ 여과기는 이름처럼 물을 여과하는 장치로 수조(어항)의 수질관리는 물론 산소를 원활하게 공급해 주는...

blog.naver.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