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멍멍냐옹

반려견, 생의 마지막을 알리는 신호 : 증상과 대처법

by 연쇄먹방범 2020. 9. 1.
728x90

강아지는 4배, 대형견은 약 7배 정도 빨리 노년기에 접어들어 사람을 떠나보낼 때 보다 더 빠른 준비가 필요하다. 물론 반려견의 죽음을 미리 대비한다고 해서 덜 슬픈 것은 아니다. 다만 마음의 준비를 하고 죽음을 대비하고 있었기에 슬픔 속에서 허둥지둥하기보다는, 강아지의 마지막을 더 잘 배웅해 줄 수 있다.

때문에 노견으로 접어든 반려견이 평소와 다른 행동을 보인다면 편안히 쉴 수 있도록, 그리고 강아지 역시 죽음을 준비할 수 있도록 준비해 보자. 누구나 죽음을 받아들이는 시간은 필요하다. 죽음을 부정하지 않고 마주보는 위해서는 그만큼의 준비과정이 필요하다. 그게 노년이 있는 이유다. 죽음 뒤 슬픔의 양은 변하지 않겠지만, 슬픔을 견뎌내는 시간의 차를 좁힐 수 있는 것 역시 죽음의 준비과정이 아닐까···.

 

 

1. 밥을 안 먹는다.

나이가 들면 활동량이 줄고 소화, 흡수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먹는 음식의 양이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된다. 임종이 가까워오면 평소 즐겨먹거나 좋아하는 음식도 입에 대지 않는 경우가 많다. 또 평소 먹는 음식은 거부하면서 사람이 먹는 음식을 탐내는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음식뿐 아니라 물도 거부할 수 있는데 이는 죽음에 가까워졌다는 의미일 수 있다. 이때 보호자는 따뜻한 식단으로 직접 손으로 먹여줄 수도 있다. 병원에서 수액 처지를 받고 주사기를 통해 처방식을 강급하게 될 수 있지만, 그마저도 삼키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혹은 프리드니손이나 미르타자핀, 카프로모렐린 등의 약물을 투여해 식욕을 높일 수도 있다.

 

2. 체중이 급격히 빠진다.

죽음에 가까워지면 체중이 급격하게 빠지게 되는데, 죽음 직전 체중은 빠르게 많이 빠질 수 있다. 어찌 보면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반려인은 마음이 너무 아프다. 이럴 때 병원을 내원해 수혈, 약이나 수액을 처방받을 수도 있다. 다만 심신이 너무 지쳐 있는 경우라면 병원을 내원하는 것도 버거울 수 있으니 담당 수의사와 상의해 결정해 보자.

 

3. 무관심하고 하루 종일 누워만 있는다.

나이가 들면 기력이 쇠해져 체력이 떨어지고 뇌의 활동이 둔화되어 주변의 자극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곳저곳 아픈 곳도 많아 움직이는 것이 어려워 가만히 있는 경우도 많다. 하루 종일 누워있거나 더러는 정신도 온전히 차리지 못할 때가 있다. 그리고 죽기 전에는 주변에 무관심할 수 있는데, 평소 사랑하는 가족이나 좋아하는 물건에도 반응하지 않거나 그저 멍하니 누워있기를 반복할 수 있다. 뇌와 몸이 둔화돼 자극에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지 내게 무관심해진 것이 아니니 너무 서운해 말자. 이럴 때 굳이 강한 자극을 주어 반응을 살피기보다는, 강아지들을 존중해 편안히 쉴 수 있도록 개별 공간을 만들어 주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

 

4. 피곤함을 느낀다.

활동, 식욕이 없으면 쉬이 피곤함을 느낄 수 있다. 그래서 평소 자신이 쉬던 곳에 가서 미동 없이 누워있거나 잠을 자기도 한다. 이때 아이가 너무 피곤해 한다면 조금 더 편안한 방법을 강구해 보자. 편안히 쉴 수 있도록 침구류를 바꿔주거나 화장실 가는 것이 힘에 부친다면 기저귀를 채우거나, 화장실에 데려다주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이때는 강아지가 원하는 만큼 자고 휴식을 취하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주자. 만약 피곤함을 느끼지만 식욕이 왕성하다면 죽음이 아니라 다른 질병이 있을 수 있으니 가까운 병원은 내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5. 몸이 차갑다.

마지막이 가까워질수록 아이의 체온이 내려가는 모양을 보인다. 신진대사 능력이 떨어졌다는 뜻이다. 건강할 때 분홍색이던 잇몸 색도 창백해진다. 또 만져보았을 때 평소보다 몸이 차갑다고 여길 수 있는데, 다리 쪽이 특히 차갑게 느껴질 수 있다. 다리 쪽은 털이 별로 없기 때문에 만졌을 때 반려인이 차가워졌다고 느껴질 정도로 체온이 내려갈 수 있다. 이때 강아지가 몸을 떨기도 한다. 반려견의 체온이 떨어지면 최대한 편안한 자세에서 담요 등으로 몸을 덮고 보온팩으로 가온을 해 줄 수 있다. 그리고 특별한 병이 아닌데 체온이 내려간다면 마음의 준비를 하자.

 

 

6. 코가 아닌 입으로 숨을 쉰다.

임종이 가까워지면 호흡이 평소와 달라진다. 이는 죽기 전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이다. 호흡이 얕아지고 불규칙해지며 스스로 숨 쉬는 것이 힘들어져 코가 아닌 입으로 숨을 쉬게 된다. 이때 호흡을 최대한 편하게 해 주기 위해 산소방을 준비하거나 병원을 내원할 수도 있다. 더불어 숨으로 나오는 입김은 따뜻하지 않고 차가운 느낌이 든다면 정말 마음의 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이 다가오고 있다는 의미다. 강아지의 죽음을 받아들이기 힘들고 슬퍼서 "내가 없을 때 죽어"라고 외면하기보다는 강아지의 곁을 지켜주며 마지막까지 행복한 견생을 보낼 수 있도록 이별을 고하자.

 

7. 편한 자리를 찾기 위해 맴돌거나 구석으로 간다.

죽음에 가까워지면 조금이라도 편한 자리를 찾기 위해 맴돌거나 구석으로 가 자신을 격리시키는 행동을 할 수 있다. 또 반려견은 자신의 죽음을 예지할 수 있다고 한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죽음을 보이는 것이 싫어 구석으로 숨거나 집을 떠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신호가 감지됐다면 평화롭고 조용한 공간을 원하는 강아지들의 욕구를 존중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죽음을 앞두고 방해받지 않기 위해 어둡고 조용한 공간을 찾는 행동이다. 이때 집안의 소음을 제거하고 많은 접촉을 피하면서 강아지만의 개인 공간을 마련해 주는 것이 좋다. 또 주변 정리도 잘 해주어야 한다.

 

 

8. 설사를 할 수 있다.

노견은 소화능력이 떨어져 평소 음식 조절을 하지 못하면 설사를 할 수 있다. 또 임종이 가까워지면 이유 없이 설사를 할 수 있는데, 죽음 직전 소변과 대변을 비우는 것은 자연스러운 본능이라고 알려져 있다. 만약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설사를 한다면 탈수 등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병원에 가 상담을 받아야 한다. 소화하기 부담스럽지 않은 노견용 사료나, 먹기 수월한 처방식을 먹이는 방법도 있다.

 

9. 대소변을 가리지 못한다.

평소 대소변을 잘 가리던 아이라 할지라도 임종이 가까워오면 잘 가리지 못할 수 있다. 우선 화장실 갈 힘이 없거나 자신도 모르는 사이 누워 있다가 대소변을 보기도 한다. 항문 괄약근 조절이 힘들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변을 보기도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기간이 길어지면 아이들의 몸도 힘들어진다. 누워있다 대소변을 가리지 못했다면 혼내기 보다는 더러워진 자리를 깨끗하게 치워줘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 주자. 만약 기저귀를 채웠다면 자주 갈아주면서 피부에서 진물이 나오지 않도록 통풍을 시켜주어야 한다.

 

10. 고통스러워한다.

임종기 상태가 가까워져 많이 고통스러워할 수 있다. 평소 지병을 앓아왔다면 반려견이 느끼는 고통은 상당하다. 이럴 때 수의사와 함께 안락사를 고민해 볼 수 있다. 무분별한 안락사는 옳지 않으나 환자의 상태와 삶의 질, 견주의 아픔까지 고려했을 때 안락사가 꼭 나쁜 것만은 아니다. 단, 안락사는 반려견의 고통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보호자와 수의사의 면밀한 검토 후 이뤄져야 한다. 안락사는 어디까지나 반려견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11.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한다.

아파서 누워있던 아이가 갑자기 식욕이 좋아지거나 활발해지는 경우가 더러 있다. 예전의 모습을 보는 것 같아 반려인은 한없이 기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세상을 떠나는 경우가 있다. 평소 갑자기 안 하던 이상 행동을 하거나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해 걱정된다면 꼼꼼하게 체크한 뒤 수의사와 상담을 진행해보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아울러 마지막에 행복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강아지의 선물일 수 있으니, 죽음 뒤 따라오는 일들을 하나씩 준비하면서 강아지와 알차게 즐겁고 행복한 시간을 보내자.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