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꿀팁

냉동실 아이스팩 이렇게 활용해보자 (ft.아이스팩 버리기)

by 연쇄먹방범 2020. 11. 11.
728x90

 

- 아이스팩 어떤 성분일까?

 

여름에 사용하기 위해 아이스팩을 만들 때 보면 주입구에 물을 넣어 사용하는 것 보셨을 텐데요. 아이스팩은 고흡수성폴리머 1%와 물 99%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물에 넣으면 수십 배 이상을 흡수하여 젤리로 변하는 물질로 밀 전분을 주원료로 만듭니다. 이러한 원리로 아이스팩 외에 많이 사용하는 제품으로는 기저귀나 생리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흔히 쓰이는 아이스팩인 고흡수성 폴리머의 내용물로 미세 플라스틱의 한 종류인 ‘고흡수성수지’라는 물질입니다.

 

 

미세프라스틱의 한 종류로 하수구에 버리면 걸러지지 않고 강이나 하천, 바다 등으로 흘러 수질 오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냉동식품과 함께 딸려 오는 아이스팩을 올바르게 버리는 것이 필요한 것이죠.


- 아이스팩 버리기

사진 = 연합뉴스

 

앞서 말했듯 아이스팩의 내용물은 미세플라스틱의 한 종류입니다. 요즘 환경문제로 많이 대두되고 있는 이 미세플라스틱의 경우, 하수구에 버리면 수질오염은 물론 동물들의 생명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아이스팩을 뜯어 하수구에 버리면 안 됩니다.

 

 

1. 종량제 봉투에 버리기

아이스팩은 일반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포장을 뜯지 말고 통째로 버리면 됩니다. 버려진 아이스팩은 매립 소각되지만 분해가 잘 되다 보니 마찬가지로 환경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그래서 이왕이면 버리기보다는 재사용하거나 재활용하는 편이 더 좋습니다.

 

 

2. 주민센터 수거함에 넣기

가까운 주민센터에 보면 아이스팩 수거함이 설치되어 있는 곳이 있습니다. 아이스팩이 많다면 주민센터에 설치된 수거함에 넣어주세요. 수거된 아이스팩은 전통시장 등 필요한 곳에 전달되어 재사용됩니다.

다만, 모든 지자체 또는 주민센터 등에 아이스팩 수거함이 설치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내가 사는 지역에 수거함이 있는지 먼저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스마트폰 앱 '내 손안의 분리배출'에서 검색해 보거나 주민센터에 문의해보시면 번거로움을 덜 수 있습니다.


- 아이스팩 재사용

사진 = 셔터스톡

 

1. 깨끗한 아이스팩은 재사용하기

녹아버린 아이스팩은 냉동실에 넣어 얼리면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냉동식품을 많이 주문하는 분들은 모아 두었다 가까운 정육점 등이나 아이스팩을 사용하는 업체에 가져다준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2. 아이스팩 냉·온찜질하기

얼린 아이스팩은 냉찜질할 때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얼린 아이스팩에 수건을 감싸 냉찜질을 할 수 있습니다. 냉찜질만 할 수 있는 건 아니고요. 온찜질도 할 수 있는데요. 사용하는 전자레인지마다 조금씩 차이를 보이나, 보통 전자레인지에 1~2분 가열하면 아주 훌륭한 온찜질 팩으로 변신합니다.

 

 

3. 얼음 대용으로 사용하기

얼려둔 아이스팩은 얼음 대용으로 대체하기 좋습니다. 캔맥주나 와인 등을 시원하게 할 때 뜨거운 국수를 식힐 때, 나물이나 채소를 데친 후 찬물에 담가두는 등의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아이스팩 재활용

 

1. 모기 기피제 만들기

모기가 싫어하는 향을 넣어 모기기피제를 만들어 쓸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모기가 싫어하는 레몬그라스나 유칼립투스, 시트로넬라, 티트리 향의 아로마 오일과 일회용 커피컵만 있으면 됩니다.참고로 아로마 오일(에센셜 오일)은 다이소 등이나 천원샵 등에 가면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완성된 모기 기피기제는 15일 이상 지속되면 젤이 줄어들 수 있는데 이때 물과 오일을 추가하면 됩니다.

모기 기피제 만들기

1. 아이스팩을 뜯어 내용물을 용기에 담고 모기가 싫어하는 아로마 오일(유칼립투스, 시트로넬라, 레몬그라스, 티트리 에센셜 오일 등)을 5~10방울 정도 넣어줍니다.

2. 조금 더 예쁘게 만들고 싶다면 안 쓰는 장식품이나 식용색소 또는 물감을 넣으면 근사한 모기기피제가 완성됩니다. 참고로 아이스팩은 젤리의 질감을 가지고 있어 물처럼 색이 변하지 않아 물감을 넣으면 자연스러운 색상을 층층이 연출할 수 있습니다.

 

 

2. 방향제로 재활용하기

고흡수성수지는 냄새와 수분을 흡수해 머금는 성질을 지니고 있어 방향제로 사용하기도 좋습니다.방향제로 만들어 사용하는 방법도 간단한데요. 커피를 마시면 나오는 일회용 컵에 아이스팩을 뜯어 내용물은 4분의 3정도 채워주세요. 여기에 아로마 오일을 부으면 나만의 멋진 방향제가 완성됩니다. 아로마 오일이 없다면 향이 짙어 평소 사용하지 않던 향수를 이용해도 됩니다. 완성된 방향제는 15일 이상 지속됩니다. 이때 젤이 줄어들거나 향이 사라지면 물과 오일을 추가하기만 하면 됩니다.

 

 

3. 수경재배하기

고흡수성폴리머는 친환경대체토양이라 불리는 하이드로 컬처소일과 같은 소재인 것 알고 계신가요. 이로 인해 수경식물을 재배할 수 있는 멋진 재료로 쓰일 수 있습니다. 아이스팩을 활용한 수경재배 화분은 이끼도 끼지 않고 물처럼 내용물이 쉽게 쏟아지지 않아 형태를 잡아주기도 탁월합니다.화분을 만드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유리병에 폴리머를 채우고 수경재배 가능한 식물의 줄기를 잘라서 넣어주면 완성됩니다.

 

 

4. 식물 토양 보수제

아이스팩을 활용하면 집을 비울 때 화분에 물을 주는 용도로 쓸 수도 있습니다. 고흡수성 폴리머의 경우 물을 머금고 있어 토양 보수제의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중동이나 이스라엘 등 사막의 녹화사업에 활발히 사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아이스팩을 뜯어 화분 위에 얹어 두면 되는데요. 직접 물을 주는 경우 물이 주르륵 흐르고 금방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볼 수 있는 반면, 고흡수성폴리머를 화분에 얹어두면 식물에게 오랫동안 물을 공급할 수 있으며, 휴가 등으로 집을 오랫동안 비울 때 화분 물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 환경을 생각한다면…

 

아이스팩은 미세플라스틱의 한 종류로 만들어집니다. 당연히 환경에 유해합니다. 그래서 최근 유통업계에서도 아이스팩을 다른 물질로 대체하거나 기존 아이스팩의 재활용률을 높이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현대홈쇼핑의 경우 고객이 신청할 경우 아이스팩을 방문 수거해 재활용하고, 고객에게는 아이스팩 20개당, 5천 포인트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먼저 아이스팩을 대체하거나 활용할 수 있는 업체를 이용한다면 아이스팩을 사용하는 기업이 점차 줄어드는 선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겠죠!!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