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꿀팁

안 열리는 병뚜껑 힘들이지 않고 쉽게 여는 유용한 팁 3

by 연쇄먹방범 2020. 9. 11.
728x90

꿀이나 잼, 피클, 과일청 등은 주로 병에 담겨 있습니다. 이 병뚜껑을 열다 보면 쉽게 열리는 게 있는가 하면 열리지 않아 애를 먹기도 합니다.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손톱이 길어 뚜껑을 열기가 더 쉽지 않기도 하고요.

 

 

게다가 보통 오래 두고 보관하며 먹는 특징이 있는 꿀이나 청은 시간이 지나면 병뚜껑이 잘 열리지 않습니다. 공기가 병안으로 들어가 압력이 높아지기도 하고, 끈적이는 달콤한 설탕물이 유리병 뚜껑 부분에 묻어 켜켜이 쌓이며 굳어져 더욱 열기 힘들어집니다.

 

 

그렇다면 큰 힘들이 지 않고 쉽게 병뚜껑 여는 유용한 팁 없을까요?

 

 

1. 공기압으로 인해

공기가 들어가면서 병 내부 압력이 높아져 병의 뚜껑이 열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땐 숟가락이나 젓가락처럼 단단한 것을 이용해 두드려 주는 방법입니다. 병의 뚜껑 가운데 부분과 가장자리를 톡톡 두드리면 병의 내부 압력이 낮아져 뚜껑이 쉽게 열립니다. 두드릴 때 생긴 충격으로 뚜껑과 병 사이의 틈을 만들고 이때 공기를 통하게 해 병 안팎의 압력을 같게 만들어주어 열리는 원리죠.

 

 

만약 이렇게 했는데도 뚜껑이 열리지 않는다면 뚜껑 아래쪽 홈 안쪽에 티스푼 끝을 넣고 손으로 지렛대를 받쳐서 살짝 들어 올려주면 더 잘 열립니다.

 

 

2. 손이 미끄러운 경우

일반적으로 손이 미끄러워서 뚜껑이 헛도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을 박박 닦고 심기일전 열어보아도 손이 헛돌게 되는데요. 이럴 땐 집에 있는 고무장갑을 끼면 됩니다. 양손에 고무장갑을 끼고 뚜껑을 돌리면 마찰력이 높아져 뚜껑을 쉽게 열 수 있습니다.

 

 

또 뚜껑에 고무줄(머리끈 NO)을 끼워 뚜껑을 열면 마찰력이 생겨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고무줄을 병뚜껑에 4~5 겹으로 감은 후 손으로 잡고 돌리면 단단하게 잠겨 있던 뚜껑이 쉽게 열립니다.

 

 

이렇게 해도 안 열리면 고무줄과 고무장갑 둘 다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병뚜껑에 고무줄을 두~세 개를 돌려 감아준 다음 고무장갑을 끼고 뚜껑을 오픈하는 것이죠. 고무줄과 고무장갑이 만나면 마찰력이 더 높아져 뚜껑이 보다 쉽게 열립니다.

 

 

3. 병과 뚜껑 사이 끈적한 설탕물이 묻어 굳은 경우

설탕물이 묻어 굳으면 열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땐 열을 가해 설탕물을 녹여야 합니다. 열에 의해 굳어 있던 내용물이 녹아 금속 뚜껑이 팽창하면서 미세한 틈이 생기면 열기가 쉬워집니다.

 

 

뚜껑에 뜨거운 물을 붓거나 뜨거운 물에 직접 담가 둘 수 있습니다. 물에 담가둘 때에는 물이 병 용기 안에 들어가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물이 들어가면 잼이나 꿀 등 내용물이 변질될 위험이 있어서죠.

 

 

또 데운 수건을 뚜껑을 감싸 녹이거나 헤어드라이기를 사용해 뚜껑 부분의 내용물을 녹인 다음 살짝 힘을 줘 뚜껑을 열면 열립니다. 단 헤어드라이기처럼 고온에 장시간 노출된 뚜껑을 맨손으로 잡아서 열 경우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728x90

댓글